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그외/유용한 정보
  3. 3D Mark로 그래픽카드의 파스 타스 점수 테스트 하는 방법

3D Mark로 그래픽카드의 파스 타스 점수 테스트 하는 방법

· · 쓰윔

 그래픽카드를 비롯한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3D Mark**]라는 프로그램인데, 흔히 IT 커뮤니티에서 파스,타스 점수를 테스트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유명합니다.

 

3dmarks

 

 이번 시간에는 이 3D Mark를 이용해서 파스 타스 점수를 테스트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직까지 3D Mark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은, 제가 전의 글에서 무료로 받는 방법을 정리해놨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저사양 컴퓨터는 파스/타스 검사가 의미 없습니다. 3dmark에서 제공하는 파스/타스 외의 Sky Diver나 Ice Storm, Cloud Gate같은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파스, 타스의 차이점은?

 

 검사에 들어가기 앞서 파이어스트라이크 테스트와 타임 스파이 테스트는 해상도와 다이렉트X버전에 있습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 테스트는 FHD 화질/다이렉트x 11기반까지를 테스트 해주며, 타임 스파이 테스트는 QHD 화질/다이렉트x 12기반 레벨에서 테스트 해줍니다.

 

[팁*윈도우 xp는 다이렉트x 9버전까지, 윈도우7~윈도우8.1은 다이렉트x 11버전까지, 윈도우 10은 다이렉트x 12버전까지 지원합니다.*]

 

 요즘 게이머들의 컴퓨터의 평균 스펙이 높아진 시점이라 타임 스파이 테스트가 아니면 의미가 없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fhd 144hz 모니터를 쓰시는 분도 계시고, 충분히 현역이기 때문에 파이어스트라이크 검사가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의하셔야할 점은 어디까지나 테스트라서 실제 성능과는 다른 부분이 있고, 일반적으로 같은 성능이면 AMD 그래픽카드쪽이 더 점수가 잘나온다합니다.

 

테스트 하기 전 준비물

 

 당연한 이야기지만 3D MARK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있으셔야 합니다.

 또한 이 테스트를 하면서 그래픽카드나 cpu가 과열되지 않나도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온도를 재주는 cpuid hwmonitor라는 프로그램도 필요합니다.

 hwmonitor 프로그램이 없으시다면, 제가 이 포스트에서 다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Fire Strike / Time Spy테스트 하는 방법

 

Fire Strike 테스트하기

 

 컴퓨터를 한계까지 채찍질하는 프로그램이므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해주세요.

 그리고 hwmonitor프로그램을 켜신 후, 보기 좋게 하드웨어의 온도들이 보이도록 세팅해주세요.

 

hwmonitor.jpg

 

 그 다음으론 3D Mark를 실행해주세요.

 

3dmarkTest.jpg

 

 그리고 상단에 [**BENCHMARKS**]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여러가지 검사들이 있을텐데, 우선 Fire Strike검사를 눌러주신 후 테스트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영상이 나온 후에, 4가지 테스트를 할 겁니다.

 테스트가 끝나면 점수와 함께 결과가 나옵니다.

 

fireStrike.jpg

 

 일반적으로 파이어스트라이크에서 Graphics score로 표시되는 부분을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로 봅니다.

 

Time Spy 테스트하기

 

 Fire Strike와 방법이 같습니다.

 다른 것은 BENCHMARKS에서 Time Spy를 고르신 후 테스트를 한다는 것이지요.

 

 이것 역시 영상이 나온 후에, 4가지 테스트를 할 겁니다.

 그리고 테스트가 끝나면 점수와 함께 결과가 나옵니다.

 

그래픽카드별 파스/타스 점수표

 

 흔히 말하는 뿔딱(불량) 제품인지 알고 싶다면 같은 부품을 쓰는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해보면 됩니다.

 제품마다 수율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부품이라도 성능에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픽카드별로 파스/타스 점수를 정리해둔 링크를 걸면서 마치겠습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보다 요즘 그래픽카드 점수에 더 걸맞은 타스 점수를 기준으로 한 벤치마크입니다.

 

BenchMark.jpg

  

 여담이지만 제 3080은 타스 점수가 17446이 나왔는데, 정상범위 내인 것 같습니다.

간편 메모장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복사하기  저장
× 내용 모두 지우기 내용 모두 복사하기
메모장입니다. 시크릿 모드가 아니면 내용이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