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FM2020/선수추천
  3. fm2020 공격형 미드필더 월드클래스 유망주 목록

fm2020 공격형 미드필더 월드클래스 유망주 목록

· · 쓰윔

 현대 축구에서 전통적인 의미의 공격형 미드필더는 숫자가 줄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격형 미드필더로 분류되는 선수들도 세컨탑으로 뛰거나, 측면에서 뛰거나, 메짤라롤로 뛰거나 하는 등의 멀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풋볼매니저 2020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제가 오늘 소개할 유망주들은 측면이나 세컨탑이나 중원쪽에서 멀티플레이어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가 앞서 다룬 다른 포지션에서 중복으로 다룬 선수는 제외하고 선정했다는 걸 미리 말씀드립니다.

 

[참고*선수의 이적료는 2020년 10월 14일자 환율 기준입니다.*]

 

 선수는 왼발잡이 선수와 오른발잡이 선수로 분류했습니다.

 그리고 23세 이하 아주 높은 고정포텐을 가졌거나, -9포텐 이상인 경우의 선수들로 준비했습니다.

 

오른발잡이 공격형 미드필더

 

페드로 곤잘레스 로페즈 [Pedro González López] (115/-9.5)
적응력12 포부14 논쟁성5 의리12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3 스포츠맨십14 참을성14

 

pedri

 

 페드리는 차세대 이니에스타로 불리우며 [**바르셀로나**] 팬들의 애정을 듬뿍 받고 있는 유망주입니다.
 10대 중반의 나이에 벌써 스페인 2부리그 [**라스팔마스**]에서 주도적인 에이스 역할을 했고, 10대이면서도 스페인 U-21 대표팀까지 월반했습니다.

 

 02년생이 2부리그에서 벌써 36경기에 나와 4골 7어시를 기록했다는 것만 봐도 이 선수의 비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올시즌의 바르셀로나가 팬들의 기대감을 사는 건 이 선수와 트린캉,푸츠,파티 같은 유망주 때문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5 12 5 15

 

 이번작에서 -9.5포텐을 받은 건 딱 7명 뿐이고 페드리는 그 중 한 명입니다.
 -10 포텐 선수는 없기 때문에 가장 높은 랜덤 포텐을 가졌다는 뜻입니다.
 초기 능력치를 보면 신체적으로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만 제하면 훌륭합니다. 거기다 10대엔 어빌이 쑥쑥 크는 걸 감안하면 본좌 유망주입니다.
 히든도 철강왕에 중요경기가 무려 15입니다. 프로의식이 13으로 낮은건 아니지만, 원체 포텐이 높게뜰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활하게 풀포텐을 찍으려면 멘토링이 필요해보입니다.

 

조나단 데이비드 [Jonathan David] (130/-9)
적응력11 포부14 프로의식11 나머지 올랜덤

 

Jonathan David.jpg

 

 조나단 데이비드는 벨기에 리그를 폭격한 선수입니다.
 리그에서만 27경기 18골 8어시를 기록했고, 양발 모두 능숙하게 쓰는 양발잡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캐나다 성인 국가대표팀에선 12경기 11골을 기록 중입니다.


 이번 이적시장에서 [**아스날**],[**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링크가 뜨기도 했는데, 최종적으로 이 선수를 품은 건 [**릴**]이었습니다.
 릴이 이 선수를 데려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오시멘 선수를 나폴리에 팔아서 거액을 쥐게된 후 자금이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릴은 이 선수에게 무려 3000만 유로[약 405억원]를 배팅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12 랜덤 랜덤

 

 초기 능력치는 공격형 미드필더가 아니라 포쳐에 가까운 분배입니다. 하지만 공격위치 선정이 너무 낮다는 약점도 있고 4대리그에서 1군 주전으로 쓰기엔 아쉬운 능력치라 성장이 필요해보입니다.
히든은 랜덤성이 짙고, 프로의식은 높은 편이 아니라 풀포텐을 찍으려면 멘토링은 필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윙포워드나 포쳐롤이 가장 적합해보입니다.

 

하메드 주니오르 트라오레 [Hamed Junior Traoré] (135/-9)
적응력19 포부14 논쟁성5 의리12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3 참을성18

 

Hamed Junior Traoré.jpg

 

 하메드 트라오레는 사수올로에서 뛰고 있는 미드필더입니다.
 뛰어난 피지컬과 테크닉을 겸비한 선수라는 평인데, 18/19시즌 [**엠폴리**]에서 세리에A 32경기를 뛰며 검증 받은 상태이며, 지난 시즌엔 [**사수올로**]에서도 31경기 4골 1어시를 기록했습니다.

 현재는 사수올로에 있는 임대생 신분이지만, 구매 옵션이 걸려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2 13 10 14

 

 게임에선 준양발에 피지컬이 골고루 발달되어 있어서 원하는 방향대로 키울 수 있는 선수입니다.
 특히 은근히 수비스텟도 좋아서 개인적으론 중앙 미드필더가 최적의 포지션이 아닐까 싶네요.
 히든은 훌륭한 편입니다. 적응력이 무려 19라 타리그로 데려와도 금방 적응할 수 있고, 프로의식과 참을성도 훌륭해서 관리하기 편합니다.

 중요경기와 꾸준함도 좋은 수준까진 아니어도 준수합니다.

 

티아고 알마다 [Thiago Ezequiel Almada] (120/-9)
적응력 랜덤 포부15 논쟁성5 의리13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4 스포츠맨십14 참을성7

 

Thiago Ezequiel Almada.jpg

 

 몇 년 전부터 제2의 메시로 알려진 선수입니다. 물론 메시 이후로 제2의 메시 소리 들었던 선수들을 모으면 한트럭은 되겠지만 어쨌든 기대받는 유망주라는 건 사실입니다.

 

 지난 시즌엔 [**맨시티**]와 링크가 있었고, 이번 시즌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리즈**]와 링크가 있었습니다.   특히 선수 본인은 비엘사 감독을 좋아해서 리즈쪽을 선호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여담이지만 축구 지식으로 유명한 한준희씨가 남미 최대어로 꼽은 재능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2 10 5 12

 

 게임에선 공격형 미드필더로써 적합한 분배를 지녔습니다.

 다만 피지컬이 빈약한데다, 멘탈쪽도 덜 완성된 상태라 성장은 필수입니다.

 다행히 성장관련 히든은 나쁘지 않고, 중요경기와 꾸준함도 괜찮은 편입니다.

 

야리 페르스하런 [Yari Verschaeren] (118/-9)
적응력14 포부14 논쟁성 랜덤 의리12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4 스포츠맨십 랜덤 참을성 랜덤

 

Yari Verschaeren.jpg

 

 페르스하렌은 벨기에의 명문 [**안더레흐트**] 유스 출신이며, 연령별 청소년 대표팀을 거쳐 국가대표팀에도 데뷔한 선수입니다.
 거기에 벨기에 리그 내에서도 제2의 아자르로 주목받으며 뛰어난 전진성과 낮은 무게중심의 드리블로 잠재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12 랜덤 랜덤

 

 게임에선 초기 능력치도 낮고 랜덤성이 짙긴 하지만, 공격형 미드필더로서 괜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오프더볼 능력치인데, 개선이 집중훈련이 필요해보입니다.

 고정되어 있는 히든들은 준수한 편이지만, 부상빈도와 중요경기가 랜덤이라 어떻게 뜨느냐도 중요합니다.

 

헤이니에르 [Reinier Jesus Carvalho] (125/-9)
올랜덤

 

Reinier Jesus Carvalho.jpg

 

 헤이니에르는 [**레알 마드리드**]가 남미에서 수집해온 선수 중 한 명입니다.

 [**플라멩구**]에서 3000만 유로[약 405억원]를 주고 데려온 유망주입니다.
 레알 마드리드에 오기 전엔 브라질리그에서 14경기 6골 2어시를 기록했었고, 확실히 잠재력이 충만하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다만 이번 시즌에 임대를 간 게 [**도르트문트**]였는데, 워낙 팀에 2선 선수들이 쟁쟁해서 후반부 막판에 교체로만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도르트문트에 레이나라는 유망주가 좋은 실력을 보여주면서 상황이 안 좋아 보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랜덤 랜덤 랜덤

 

 게임에선 전형적인 육각형의 분배를 지닌 전진형 플레이메이커입니다.
 엄청 빠르다거나, 엄청 민첩하지는 않지만 키우면 키울수록 진가가 나타날 겁니다.

 모든 부분에 능할 수 있죠.

 히든의 경우 올랜덤입니다.

 

나치 우누바르 [Naci Ünüvar] (90/-9)
올랜덤

 

Naci Ünüvar.jpg

 

 나치 우누바르는 [**아약스**]의 유스에서도 손 꼽히는 재능입니다.
 성인 무대에서 검증된 것은 없지만, MTU컵이라는 U-15 대회에서 12경기 26골을 기록하며 폭격했고 주니어 대회에서 각종 상을 휩쓸고 있습니다.
 올시즌엔 컵대회에서 데뷔전도 가졌네요.

 어느 한 분야에 특출난 능력치를 가지진 않았지만, 플레이메이커로써 가져야할 모든 자질을 갖춘데다 기본기도 훌륭한 '축구도사'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3 10 랜덤 6

 

 게임에선 초기 능력치가 매우 낮은 편인데다 히든은 랜덤성이 짙습니다. 하지만 FM에서 10대 선수가 빨리 자란다는 것을 고려하면 금새 에이스로 만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론 세컨탑이나 공격형 미드필더로 쓸 때 최적화된 듯 합니다.
 여담이지만 승부욕은 랜덤입니다.

 

율리안 브란트 [Julian Brandt] (154/172)
적응력6 포부13 논쟁성4 의리14 압박감대처10 프로의식17 스포츠맨십15 참을성18

 

Julian Brandt.jpg

 

 브란트는 [**레버쿠젠**]에서 1군 데뷔를 한 이래로 승승장구하며 독일 국가대표팀에도 불려나가는 선수입니다. 덕분에 [**도르트문트**]에 2500만 유로[약 337억원]의 이적료로 이적하게 됩니다.


 하지만 도르트문트로 온 후엔 생각만큼 잘 풀리진 못했습니다. 폼이 좋아서 '축구도사'라는 평을 들었던 시절도 있었지만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시점에선 파브르 감독은 브란트를 서브 자원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4 11 10 4 14

 

 게임에선 여러 포지션에서 자연스러움이 뜨는 멀티플레이어에 준양발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에서 가장 효율이 좋아보이며, 측면 포지션에서도 직선적인 윙어라기보단 와이드플레이메이커쪽으로 자질이 있어보입니다.
 특히 고정포텐이 무려 172라, 성장했을 때의 모습으 더욱 기대됩니다.

 본좌라인에 들어갈 자격이 있습니다.

 

주앙 펠릭스 [João Félix Sequeira] (150/175)
적응력 랜덤 포부18 논쟁성13 의리8 압박감대처17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0 참을성10

 

João Félix Sequeira.jpg

 

 펠릭스는 18/19시즌 [**벤피카**]에서 46경기 20골 11어시라는 압도적인 성적을 냈습니다.

 이에 지난 시즌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서 1억2600만 유로[약 1702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이적료를 주고 데려온 선수입니다.

 에이스던 그리즈만이 바르셀로나로 이적하면서 차세대 에이스로 키울 선수로 낙점하고 투자한 모양새입니다.


 다만 라리가 이적 후 경기력면에선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긴 했지만 공격포인트를 많이 기록하지 못했고, 워낙 이적료가 크던 선수라 '돈값을 했다'고 단정짓기엔 쉽지 않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5 12 14 8

 

 게임에선 설명이 필요 없는 완벽한 공격형 미드필더의 분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진형플레이메이커, 트레콰르티스타, 엔간체, 세컨탑, 윙포워드 어디에 쓰더라도 밥값은 해줍니다.

 히든도 훌륭한 편입니다.

 다만 스포츠맨십이 높지 않고 더티플레이가 높은 건 불안요소입니다. 

 

왼발잡이 공격형 미드필더

 

필 포덴 [Phillip Walter Foden] (144/175)
적응력10 포부16 논쟁성2 의리15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6 스포츠맨십16 참을성17

 

Phillip Walter Foden.jpg

 

 맨체스터 시티는 유스팀에 엄청난 투자를 했고, 유망한 선수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티 1군에 와서 본격적으로 포텐이 터진 선수는 드문데, 그 선수 중 한명이 바로 필 포덴입니다.
 측면에서도, 중앙에서도 뛸 수 있고 향후 잉글랜드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다만 맨시티팬들이 기대했던 다비드 실바의 후계자가 되기엔 플레이스타일이 다르고, 너무 왼쪽발에만 의존해서 축구를 하려고 한다는 게 불안요소라는 평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4 랜덤 랜덤 6 13

 

 게임에선 중앙 미드필더, 2선, 세컨탑 어디에 둬도 밥값을 하는 분배입니다.

 히든은 훌륭한 편이지만 중요경기와 꾸준함이 잘 떠줘야 합니다.

 

니콜라 자니올로 [Nicolò Zaniolo] (151/-9)
적응력13 포부17 논쟁성15 의리12 압박감대처16 프로의식9 스포츠맨십10 참을성10

 

Nicolò Zaniolo.jpg

 

 차니올로는 이탈리아가 배출해낸 재능입니다. 큰 키에도 빠른 발을 가졌고, 테크닉과 창의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평가 받습니다.

 다만 십자인대가 한 번 끊어졌었고, 최근엔 반대쪽 십자인대까지 끊어지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치명적인 부상을 한 번도 아닌 두번이나 당했다는 점에서 얼마나 불운한지 알 수 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4 12 14 15

 

 게임에선 순간속도 면에서 살짝 아쉽지만, 매우 뛰어난 드리블러입니다.
 중앙 부터 측면까지 어디나 소화 가능하고, 원하는 방향대로 키우셔도 됩니다.
 다만 이 선수의 약점은 히든입니다. 초기 프로의식이 워낙 낮은데다 포부가 높고 논쟁성도 높아서 관리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멘토링을 붙여서 성격 개조를 하는 게 1순위인 것 같습니다.

 

모하메드 이하트타렌 [Mohammed-Amine Ihattaren] (125/-9)
적응력 랜덤 포부16 논쟁성10 의리17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2 스포츠맨십14 참을성 12

 

Mohammed-Amine Ihattaren.jpg

 

 U-17 유로에서 우승한 네델란드 청소년 대표팀 멤버입니다.
 에레디비지에의 명문 [**PSV**]에서도 벌써 에이스 노릇을 하며 최상급 윙포워드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벌써 국가대표팀에도 소집된 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PSV팬의 말을 들어보면, 마레즈와 굉장히 유사한 선수라고 합니다. 엄청난 폭발력,테크닉,밸런스,기본기,축구지능까지 완전체에 가깝다고 합니다. 물론 상위리그 검증이 되진 않았지만요.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랜덤 랜덤 랜덤

 

 게임에선 나이에 비해 재빠른 피지컬과 테크닉이 훌륭하구나, 정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의식이 높은 편은 아니고, 랜덤성이 워낙 짙다보니 멘토링이 필요해보입니다.
 여담이지만 타고난체력과 중거리슛이 랜덤입니다.

 

카이 하베르츠 [Kai Havertz] (153/180)
적응력12 포부14 논쟁성5 의리12 압박감대처16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5 참을성19

 

Kai Havertz.jpg

 

 독일 최고의 재능입니다. 큰 키, 잘생긴 얼굴로 스타성을 겸비하기도 했고 분데스리가에서의 활약도 좋았습니다.

 특히 이 선수의 강점은 침착함인데, 축구팬들에게 다방면에서 유능한 축구선수에게 붙이는 '축구도사'라는 칭호가 어울리는 선수입니다.

 18/19 시즌 [**레버쿠젠**] 소속으로 분데스리가에서 34경기 17골 4어시를 기록했고, 지난 시즌엔 부진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분데스리가 30경기에서 12골 6어시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시즌엔 무려 8000만유로+2000만 유로의 옵션[도합 1347억원]에 [**첼시**]에 입성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4 16 13 6 16

 

 게임에선 공/수 모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중앙 미드필더형 분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천후 미드필더로 쓰거나, 메짤라로 기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히든은 훌륭한 편입니다.

 

지오반니 로 셀소 [Giovani Lo Celso] (157/167)
적응력 12 포부15 논쟁성6 의리15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7 스포츠맨십12 참을성14

 

Giovani Lo Celso.jpg

 

 로 셀소는 PSG에 입성한 적도 있지만 본격적으로 잠재력이 만개한 곳은 [**레알 베티스**] 임대 시절이었습니다.

 여기에 눈독을 들인게 [**토트넘**]이었는데, 베티스가 구매옵션 2200만유로[약 296억원]를 발동해 토트넘에 임대료 1600만유로+이적료 3200만유로[도합 약 646억원]에 로셀소를 넘기게 됩니다.


 아마존에서 공개된 토트넘 다큐에 따르면 신임 감독 조세 무리뉴는 처음에 로셀소를 전력외로 취급했지만 묵묵히 적응해내는 것을 보고 주전으로 기용했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이 선수는 토트넘에서 중요한 코어 자원입니다. 화려한 플레이를 한다기보단 좋은 탈압박을 바탕으로 팀의 윤활유가 되주는 선수죠.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10 13 12 11 14

 

 게임에선 말이 필요 없는 본좌로, 공격형 미드필더나 중앙 미드필더 어디에 둬도 밥값을 해줄 수 있는 선수입니다.
 거기다 프로의식이 17이라 풀포텐 찍기도 쉽고, 히든도 좋은 편입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꽤 높은 부상빈도입니다.

 제가 같이 언급한 주변의 경쟁자들보다 포텐이 살짝 낮은감이 있지만, 167포텐이면 충분히 본좌라인에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입명단

 

 본문에서 언급한 공격형 미드필더 유망주들을 모아둔 영입명단 파일을 준비해놨습니다.

 적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WorlClassattackMiddle.fmf
21.7 kB

 

관련글

FM2020 -8.5포텐 중앙 미드필더 유망주 목록

FM2020 왼쪽 윙어 본좌 유망주 목록

FM2020 스킨 패치를 다운로드 후 적용하는 방법

FM2020 150+포텐 왼쪽 풀백 유망주 목록

간편 메모장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복사하기  저장
× 내용 모두 지우기 내용 모두 복사하기
메모장입니다. 시크릿 모드가 아니면 내용이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