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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키마 태그, 리치 스니펫 활용하기

· · 쓰윔

 구글에 글을 검색했을 때 내 글을 더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블럭*스키마 태그*]입니다.

영화_스키마태그

 이 태그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권장하는 태그입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검색엔진 봇 입장에선 글의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어느 부분이 덜 중요한지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스키마 태그는 이 중요한 부분을 검색엔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구글 서치콘솔에선 스키마 태그를 적용한 글을 개선사항이라는 이름으로 표시해줍니다.

잦은문의사항.jpg

 

스키마 태그가 적용된 모습과 효과

 

 아래 사진은 스키마 태그가 적용된 제 실제 포스트입니다.

 일반적인 검색결과와 다르게 나와있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아래에 3가지의 Q&A가 있어서 다른 검색결과보다 더 눈에 띕니다.

실제_구글검색창의모습.jpg

 또한 사용자 입장에선 제 글에 들어가기 전에 저 3가지의 Q&A에서 궁굼증을 푼 다음 더 심도 있는 내용을 보려고 글을 클릭을 하게 됩니다.

 

 결국 이 방법을 사용하면 사용자를 더 유치하는데 도움이 되며 실제 구글에선 이 방법으로 트래픽을 개선한 사례들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구글에서_소개하는_사례.jpg

 트래픽을 2배 높인 [블럭*jobrapido*]의 사례라던가 CTR을 1.2배 높인 [블럭*StyleCraze*]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스키마 태그의 종류

 

 스키마 태그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다만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되도록 제한된 태그들도 많다보니 제약 없이 쓸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종류 또한 많다보니 일일히 다 소개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요 스키마 태그들만 소개해볼까 합니다.

 

탐색경로 (브레드크럼)

 

브레드크럼.jpg

 현재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어디쯤의 위치에 있는지 구조적으로 나타냅니다.

 흔히 SEO 최적화가 되어 있는 [블럭*워드프레스*] 같은 데선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하는 기능들입니다.

 물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구현 가능하며, 제가 배포 중인 스킨에서도 이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글 (Article)

 

 티스토리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스키마 태그입니다.

 글의 핵심을 간추려서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Q&A

 

 블로그는 정보를 주는 역할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스키마태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검색해온 분들이 궁굼증을 풀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레시피 리뷰

레시피_스키마태그.jpg

 위의 사진을 보시면 짐작되실 겁니다.

 음식을 만들 때 어떤 레시피가 필요한지를 사진과 별점을 통해 제공하는 겁니다.

 단연 눈에 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제품리뷰, 레시피 리뷰, 프로그램 리뷰, 비디오 리뷰, 제가 앞서 다뤘던 Q&A 등의 스키마 태그가 있습니다. 본인의 블로그에 주력으로 사용하는 주제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스키마 태그 사용방법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json 형태로 데이터를 송출하는 형태가 있고, 직접 태그를 입력해서 전달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json은 블로그 포스팅과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선호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html에 비해 관련지식이 없다면 한 눈에 들어오는 형식은 아니라 제외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거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Q&A 스키마 태그와 html을 사용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html 태그를 이용해서 사용하기

 

 기본 형식만 지켜주시면 됩니다.

 아래 제가 예시로 글을 작성할텐데, 질문내용과 답변 내용만 글 내용에 맞게 바꿔주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div itemscope="" itemtype="https://schema.org/FAQPage">
<blockquote>
  <div itemscope="" itemprop="mainEntity" itemtype="https://schema.org/Question">
      <h4 itemprop="name">이건 질문입니다.</h4>

      <div itemscope="" itemprop="acceptedAnswer" itemtype="https://schema.org/Answer">
          <span itemprop="text">
           <p>이건 답변1입니다.</p>
          </span>
      </div>
  </div>
   <div itemscope="" itemprop="mainEntity" itemtype="https://schema.org/Question">
      <h4 itemprop="name">이건 질문2입니다.</h4>

      <div itemscope="" itemprop="acceptedAnswer" itemtype="https://schema.org/Answer">
          <span itemprop="text">
           <p>이건 답변2입니다.</p>
          </span>
      </div>
  </div>
   <div itemscope="" itemprop="mainEntity" itemtype="https://schema.org/Question">
      <h4 itemprop="name">이건 질문3입니다.</h4>

      <div itemscope="" itemprop="acceptedAnswer" itemtype="https://schema.org/Answer">
          <span itemprop="text">
           <p>이건 답변3입니다.</p>
          </span>
      </div>
  </div>
  </blockquote>
</div>

 

 이 HTML을 복사해주세요.

 그리고 에디터에서 HTML 모드로 바꿔서 원하는 곳에 복사해둔 HTML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포스트에 어울리는 질문과 답변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적용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리치스니펫_검사기.jpg

 구글에서 제공하는 리치 스니펫 검사기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타고 가시거나 구글에서 rich snippet test를 검색해서 나오는 첫 글을 눌러서 가시면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포스트 / 태그가 조건을 만족해서 실제 검색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본문에서 다룬 Q&A 스키마 태그를 직접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검사결과.jpg

 잘 적용되어서 적합하다고 나오네요.

 여기에서 [블럭*결과 미리보기*]를 누르신다면 구글 검색창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오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의모습.jpg

 잘 적용이 되었다면 모든 게 끝난 겁니다.

 

주의사항

 

 스키마 태그를 구글 검색에서 감지하려면 2주~8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스키마 태그는 만능은 아닙니다.

 상위노출할 건덕지가 없는 글인데 스키마 태그를 썼다고 상위로 올려주는 기능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보조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P.S 의외로 티스토리에선 운영자분들께서 스키마 태그에 신경써두신 부분들이 두루 있습니다. 검색, 글 스키마 태그가 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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