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FM2020/선수추천
  3. 풋볼매니저2020 -8.5 포텐 중앙 미드필더 유망주 추천

풋볼매니저2020 -8.5 포텐 중앙 미드필더 유망주 추천

· · 쓰윔

 FM2020에서 -8.5 포텐은 140~170 사이의 잠재력이 랜덤하게 뜨는 포텐입니다.

 최소 4대리그 1군 기준 로테이션급 이상은 보장된 선수들이며, 포텐이 잘 떠준다면 본좌급 선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선수의 주발이 전술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왼발잡이 선수와 오른발잡이 선수로 분류해서 목록을 짜겠습니다.

 

[참고*이적료를 한국돈으로 환산한 것은 2020년 10월 7일 환율 기준입니다.*]

 

왼발잡이 중앙 미드필더

 

앙투안 베르네데 [Antoine Bernede] (125/-8.5)
적응력12 포부13 논쟁성7 의리10 압박감대처9 프로의식12 스포츠맨십13 참을성13

 

Antoine Bernede

 

 [**PSG**] 유스는 좋은 선수가 많이 나오기로 유명하지만 아드리앙 라비오처럼 재계약을 거부하고 떠나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베르네데 선수도 파리 생제르망 유스 출신이지만 선수 본인이 재계약을 거부해서 [**잘츠부르크**]로 이적한 케이스입니다.
 다만 라비오만큼 깽판을 치고 나간건 아니고, 주전 자리를 찾아서 떠난 만큼 나쁘게 헤어진 건 아닙니다.

 잘츠부르크에 입성한 후엔 아직까지 붙박이 주전은 아니지만 경기에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10 6 11 5 9

 

 공/수를 겸비한 중앙 미드필더입니다. 피지컬도 골고루 발전했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써도 될 정도로 수비력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중요경기 수치가 좀 충격적입니다.

 중요경기는 꾸준함과 달리 경기를 많이 뛰어도 오르지 않으므로 중요경기에서 쓰기엔 꺼려집니다.

 물론, 히든<<기본어빌이기 때문에 가용 자원이 없으면 중요경기라도 써야 하는 게 맞습니다.

 

마틴 외데가르드 [Martin Ødegaard] (148/-8.5)
적응력7 포부16 논쟁성6 의리12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8 스포츠맨십12 참을성8

 

Martin Ødegaard.jpg

 

 외데가르드는 어린 나이에 노르웨이 국가대표팀에 데뷔해 엄청 유명했던 선수입니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에서 300만 유로[약 40억원]에 이 선수를 데려오면서 차세대 발롱도르 주자가 아니냐는 설레발을 들을 정도였죠.
 다만 이후에 임대생활에서 특출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며 잊혀진 유망주가 되나 싶었는데, 지난 시즌 [**레알 소시에다드**]에서 팀의 핵심으로 활약하며 단번에 평가가 급상승했습니다.
 꽤 오랜시간 1군에서 시간을 보낸 선수임에도 아직 나이가 21살이고, 이번에 레알 마드리드에 임대 복귀해 1군으로 진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4 12 3 4 13

 

 분배만 보면 공격형 미드필더가 더 적합해보일 정도로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뜯어보면 수비력도 마냥 나쁜건 아닌데, 수비력쪽을 더 키워서 육각형 선수로 만들던지 그게 아니라면 공격형 미드필더로 만들던지 선택은 유저의 몫입니다.

 히든 부분은 훌륭한 편입니다. 특히 프로의식 18은 풀포텐을 보장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대형 폭탄이 하나 있는데, 게임에서도 손꼽히는 기복왕입니다. 꾸준함이 고작 3밖에 되질 않습니다.

 

마르코 브레치아니니 [Marco Brescianini] (95/-8.5)
적응력 랜덤 포부14 논쟁성4 의리16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4 참을성14

 

Marco Brescianini.jpg

 

 브레시아니니는 [**AC밀란**]의 유스 출신 선수로, 지난 시즌 세리에A에서 데뷔까지 치른 선수입니다.
 1군에 정착하진 못했지만 워낙 신체적으로 완성된 선수라 1군에서도 통하지 않을까하는 평이 있었습니다.
 올시즌엔 세리에B의 [**비르투스 엔텔라**]로 임대를 떠났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6 6 11 6 14

 

 초기 능력치는 말 그대로 유망주에 불과합니다.

 다만 눈에 띄는 건 공/수에 모두 능하지만 중앙 미드필더의 핵심 능력치인 판단력과 시야에 하자가 있다는 겁니다.

 많은 성장이 필요해보입니다.

 히든은 키우는 입장에서 보면 나쁘지 않지만, 직접 써야하는 입장에선 중요경기가 낮아서 걸림돌이 됩니다.

 

미겔 바에사 [Miguel Baeza Pérez] (114/-8.5)
올랜덤

 

Miguel Baeza Pérez.jpg

 

 바에사는 레알마드리드 유스 출신으로, [**카스티야**]팀에서 에이스 노릇을 했다고 합니다.
 이번 시즌에 [**셀타**]로 300만 유로[약 40억원]에 이적했는데, 레알이 이 선수의 잠재력을 높게봤는지 셀온 조항을 50%나 붙였다고 합니다.
 현재 셀타에서 라리가 데뷔를 한 상태입니다. 믿고 쓰는 레알산의 명성을 이어갈지는 선수 본인에게 달렸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랜덤 랜덤 16

 

 처음 뚫려있는 포지션은 멀티플레이어고, 분배는 3선보단 오히려 2선의 공격적인 포지션일 때 빛나는 분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초기 능력치가 낮은 편이고 키우는 방향에 따라 좋은 중앙 미드필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

 히든은 랜덤성이 짙습니다.

 고정인 게 있다면 다재다능이 높다는 것이지요.

 포텐이 잘 뜨지 않는다면 만능 로테이션/백업 선수쪽으로 키우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오이안 상세트 [Oihan Sancet Tirapu] (110/-8.5)
올랜덤

 

Oihan Sancet Tirapu.jpg

 

 오이안 산셋은 [**아틀레틱 빌바오**] B팀에서 활약하며 1군무대에서 데뷔까지 한 선수입니다.
 공격적인 면과 패싱력에서 돋보인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피지컬이 완성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이 선수는 벌써 십자인대 파열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랜덤 랜덤 랜덤

 

 이 선수는 모든 게 랜덤입니다.

 능력치 뿐 아니라 신체조건 중 왼발/오른발도 수치가 랜덤입니다. 어떤 초기능력치로 분배되느냐에 따라 육성 방향을 정하면 될 듯 합니다.

 

케네스 타일러 [Kenneth Ina Dorothea Taylor] (103/-8.5)
올랜덤

 

Kenneth Ina Dorothea Taylor.jpg

 

 타일러는 네덜란드 U-18 청소년 대표팀 주장이자 U-17 대표팀시절 국제 대회 우승까지 한 선수입니다.
 현재 네덜란드의 명문 [**아약스**] 소속이며, 아직까지 1군 데뷔를 못했지만 상당히 기대받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성인 무대에서 확실히 보여준 게 없기 때문에 슬슬 몇 년 안에 성인 무대에서도 무언가 보여줘야할 겁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3 12 10 6 11

 

 베이스는 괜찮은 유망주입니다. 부상빈도가 낮고, 중요경기가 준수하고, 카드캡터 기질도 덜하며 포지션도 많이 뚫려 있습니다. 꾸준함이야 경기를 많이 뛰면 조금씩 상승하므로 -8.5포텐 치곤 나쁘지 않습니다.

 초기 능력치가 낮지만, 공/수 모두가 골고루 분배된 상태라 전형적인 중앙 미드필더로 키우면 될 듯 합니다.

 여담이지만 승부욕이 랜덤입니다.

 

오른발잡이 중앙미드필더

 

부바카리 수마레 [Boubakary Soumaré] (131/-8.5)
포부14 나머지 올랜덤

 

Boubakary Soumaré.jpg

 

 이번 이적시장에서 [**아스날**]은 중원 자원을 보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순위는 바이아웃을 지불하고 데려올 수 있는 파티였고, 전력외 선수를 처분해서 아우아르까지 데려온다면 베스트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여파로 돈줄이 마르면서 이적시장 막판까지 파티의 바이아웃을 지르지 못했고, 그 대안으로 여러 선수들이 링크가 되었는데 수마레는 그 중 한 명입니다.
 결국 이적시장 마지막날에 파티의 바이아웃을 지불해 데려오면서 없던 일이 되었지만 아스날과 링크가 뜰 정도로 어느 정도 인정받은 선수입니다.

 수비력은 괜찮지만 축구지능이 많이 떨어져서 드리블해야할때, 패스를 해야할때 판단력이 아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툴이 괜찮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12 14 랜덤 12

 

 게임에선 초기 능력치부터 상당히 완성되어있는 선수입니다.

 강력한 신체능력이 돋보이며, 특히 제공권까지 겸비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다른 능력치 분배도 특별히 모자란 점이 없어서 본좌 냄새가 술술 납니다. 중요경기와 꾸준함도 좋고요.

 다만 부상빈도를 비롯한 다른 히든들이 랜덤인 게 변수입니다.

 

메이슨 마운트 [Mason Tony Mount] (144/-8.5)
적응력16 포부18 논쟁성6 의리 랜덤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6 스포츠맨십16 참을성17

 

Mason Tony Mount.jpg

 

 마운트는 램파드 감독의 황태자입니다. [**첼시**] 유스출신으로 [**더비**]와 [**비테세**] 임대를 다녀온 후 지난 시즌 첼시 1군에서 주전으로 뛰었습니다.
 이미 비테세 임대시절 에레디비지에 올해의 팀, 비테세 올해의 선수상을 탈 정도로 어느 정도 검증된 선수이긴 했지만 EPL에서 이만큼 해주리라고 예견한 사람은 적었을 겁니다.

 다만 폼이 좀 떨어졌는데, 혹사 때문에 체력이 떨어져서 그렇다는 평이 많습니다. 램파드 감독이 워낙 마운트를 선호해서 지난 시즌에만 50경기를 넘게 뛰었는데, 심지어 본 포지션이 아닌 윙으로도 돌릴 정도입니다.

 여담이지만 지난 시즌 EPL에서만 37경기 7골 6어시라는 좋은 스탯을 쌓았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8 14 12 6 12

 

 게임에선 제공권을 제하면 아쉬울 게 없는 미드필더입니다.

 특히 초기 능력치부터 중앙 미드필더의 미덕인 활동량이 넓은데다 운동능력도 좋아서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거기에 히든도 매우 훌륭한 편입니다.

 물론 상위권 팀에서 쓰기엔 2% 아쉬운 능력치들이 있고, 성장이 필요하긴 합니다.

 

막상스 카케레 [Maxence Caqueret] (116/-8.5)
적응력 랜덤 포부13 논쟁성 랜덤 의리14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 참을성 랜덤

 

Maxence Caqueret.jpg

 

 카케레는 프랑스 연령별 대표팀을 거친 [**리옹**]의 선수입니다.
 지난 시즌 1군데뷔에 성공했고, 나이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침착한 볼키핑 능력과 테크닉을 지니고 있습니다. 거기다 하드워커이기도 하고 팬들이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전진패스 능력에 아쉬움이 있다곤 하지만 이 선수는 아직 어린 나이라는 걸 잊으면 안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6 13 12 10 15

 

 피지컬이 부실한 대신, 초기 능력치가 낮음에도 중앙 미드필더로써 갖춰야할 멘탈과 테크닉을 갖춘 선수입니다.

 지능적인 수비를 하게 한 후 빌드업에 관여하게 해주는 후방 플레이메이커로 써도 좋고, 피지컬을 보강해 전천후 미드필더로 활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리키 푸츠 [Ricard Puig Martí] (130/-8.5)
적응력8 포부14 논쟁성5 의리14 압박감대처16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4 참을성15

 

Ricard Puig Martí.jpg

 

 리키 푸츠는 [**바르샤**]의 유망주입니다. 3선과 2선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인데 몸이 종잇장처럼 가벼운 게 흠입니다.
 축구에서 피지컬이 전부는 아니라지만 키 169cm에 몸무게 56kg이면 선수치곤 체구가 굉장히 작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선천적으로 근육이 많고 단단한 체격도 아니고요.
 올시즌 쿠만 감독이 팀에 부임한 후, 1군에서 제외한다던가 이적시킨다던가 온갖 설들이 나왔지만 일단 1군명단에 포함되어 벤치에 앉는데는 성공했습니다.
 바르샤의 중앙 미드필더 뎁스가 은근히 불안한 편이라 1군에서 종종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6 15 12 5 12

 

 게임에선 중앙 미드필더보다 공격형 미드필더에 적합한 분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체구가 워낙 작고 게임에서 피지컬이 단단한 것도 아니라 중앙 미드필더에는 부적합해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로 썼을 때 최적의 힘을 발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히든은 매우 훌륭합니다. 중요경기가 무려 15이며 성장에 관여하는 프로의식도 높고, 부상도 적게 당하는 편입니다.

 

야신 아들리 [Yacine Adli] (121/-8.5)
적응력랜덤 포부15 논쟁성8 의리12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3 스포츠맨십10 참을성12

 

Yacine Adli.jpg

 

 야친 아들리는 요즘 유망주가 쏟아져나온다는 알제리계 프랑스인입니다.
 지난번 이적시장에서 [**아스날**]과도 링크가 되다 결국 [보르도]로 550만 유로[약 74억원]에 완전이적했습니다.
 번뜩이는 재능이 있다고 평가되기는 하는데 상당히 턴오버가 많은 타입입니다.

 다만 10대인데도 벌써 프랑스 리그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걸 보면 보통 재능은 아닙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7 13 12 랜덤 12

 

 FM2020에선 공격쪽에 상당한 재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체구라던가 피지컬이 나쁘지 않아서 저라면 중앙 미드필더쪽으로 키워볼 것 같습니다.

 히든은 큰 하자가 없고 준수합니다.

 

마르쿠스 안토니오 [Marcos Antonio Silva Santos] (120/-8.5)
적응력13 포부17 논쟁성4 의리9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7 스포츠맨십12 참을성13

 

Marcos Antonio Silva Santos.jpg

 

 마르쿠스 안토니오는 남미 U-17 챔피언쉽 우승멤버 출신입니다.
 자국에서 열린 유소년 월드컵에서도 번뜩이는 모습을 보여줬고, 그 모습 덕분에 350만 유로[약 47억원]가 넘는 금액에 우크라이나의 명문 [**샤흐타르**]로 이적한 상태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2 11 13 10 6

 

 제공권이 아쉽긴 하지만 작은 체격을 활동량으로 매우는 타입의 선수입니다.

 수비력도 은근히 준수해서 중앙 미드필더에 적합한 분배입니다.

 히든 면에선 역대급 철강왕에 역대급 성장왕입니다. 중요경기와 꾸준함이 높다고 볼 순 없지만 준수하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도 있는 유망주입니다.

 

모건 깁스-화이트 [Morgan Gibbs-White] (125/-8.5)
적응력11 포부13 논쟁성 9 의리13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1 스포츠맨십12 참을성13

 

Morgan Gibbs-White.jpg

 

 포르투갈 선수가 대부분인 [**울브스**]에서 몇 안되는 잉글랜드 유망주입니다.
 창의력과 패싱력면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체구가 크진 않지만 활동량으로 그 부분을 메우는 타입입니다. 덕분에 클럽 내에선 주앙 무티뉴의 장기적인 대체자로 꼽히고 있지요.
 다만 지난 시즌엔 부상으로 경기를 많이 뛰지 못했고, 이번 시즌엔 폼회복을 위해 챔피언쉽의 [**스완지 시티**]로 임대를 간 상태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10 12 12 11 12

 

 게임에선 공격형 미드필더에 더 적합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예 메짤라 롤을 줘서 기용하던가 3선에서 플레이메이킹을 해줄 수 있는 롤을 쥐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히든은 좋지도 않지만 모자라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의식이 높은 편은 아니라, 멘토링은 필수일 듯 하네요.

 

알레시오 리카르디 [Alessio Riccardi] (108/-8.5)
적응력11 포부15 논쟁성8 의리13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4 참을성13

 

Alessio Riccardi.jpg

 

 리카르디는 청소년 대표팀에서 이탈리아 소속으로 활약을 했던 선수입니다.
 특히 득점력이 대단했는데 이런 점은 [**AS로마**]의 프리마베라팀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시즌 프리마베라팀에서만 19경기에서 11골 2어시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로마 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는 모양입니다.
 현재는 주전기회를 위해 세리에B의 [페스카라]로 임대를 간 상태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랜덤 13 랜덤 14

 

 게임에선 전천후 미드필더로 좋을 분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든도 준수하지만 중요경기가 어떻게 떠주느냐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티아구 단타스 [Tiago Filipe Oliveira Dantas] (112/-8.5)
적응력 랜덤 포부12 논쟁성5 의리17 압박감대처16 프로의식17 스포츠맨십16 참을성16

 

Tiago Filipe Oliveira Dantas.jpg

 

 단타스는 [**벤피카**]가 보유한 00년생 황금 유스라인 중 한 명입니다.
 이번 이적시장에서 800만 유로[약 109억원]의 완전이적 옵션을 달고 [**바이에른 뮌헨**]으로 임대를 간 상태입니다.
 팬들은 농담삼아 티아고가 나가자 새로운 티아고로 대체했다고 합니다.

 아직 1군에서 뭔가 보여준 적은 없지만 한지 플릭 감독의 픽이고, 완전 이적 조항까지 넣을 정도니 뭔가 기대하는 게 있는 모양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4 12 14 랜덤 9

 

 이 선수가 가장 훌륭한 점은 준양발이라는 점입니다.

 거기다 분배가 굉장히 공격적인데, 천재성은 좀 낮은편이라 3선에서 전진형 플레이메이커로 써먹던지 속도를 중점적으로 키워 측면 자원으로 써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메짤라롤도 좋고요.

 히든은 준수합니다.

 

아이마르 오로즈 [Aimar Oroz Huarte] (98/-8.5)
올랜덤

 

Aimar Oroz Huarte.jpg

 

 아이마르는 [**오사수나**]에서 기대받고 있는 유망주입니다.
 지난 시즌 라리가에서 데뷔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청소년 대표팀 경력은 없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랜덤 랜덤 랜덤

 주사위형 선수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초기 능력치도 워낙 낮은데다 멘탈쪽은 대부분 랜덤입니다.

 

아딜 아우시셰 [Adil Aouchiche] (96/-8.5)
포부14 압박감대처12 나머지 올랜덤

 

Adil Aouchiche.jpg

 

 U-17 월드컵 MVP 2위에 빛나는 아딜 아우시슈입니다.
 현지에서는 꽤 기대받는 유망주인지 각종 언론매체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다만 PSG 유스출신이지만 이번 시즌 [생테티엔]으로 자유계약으로 떠났습니다. 생테티엔 회장이 초대해서 플랜을 이야기해줄 정도로 애지중지했다고 합니다.
 플레이스타일은 영리하며 오프더볼이 좋지만 피지컬이 덜 완성된 선수라고 합니다.
 이번 시즌 1군에서 중용받을 듯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랜덤 랜덤 랜덤 랜덤

 

 랜덤 투성이의 선수입니다.

 어떻게 능력치가 나오느냐에 따라 육성방향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영입명단

 

 본문에서 다룬 선수들을 모아둔 영입명단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다운로드 하셔서 게임내에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8.5centermiddle.fmf
21.7 kB

 

이 글은 어떠신가요?

FM2020 본좌 센터백 유망주 목록 에펨 에디터 종류와 다운로드 방법을 알아보자 FM2020 본좌 스트라이커 유망주 목록 FM2020 로스터 패치 적용 방법
간편 메모장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복사하기  저장
× 내용 모두 지우기 내용 모두 복사하기
메모장입니다. 시크릿 모드가 아니면 내용이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