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FM2020/선수추천
  3. FM2020 150+ 고정포텐 라이트백(RB) 유망주 추천

FM2020 150+ 고정포텐 라이트백(RB) 유망주 추천

· · 쓰윔

 23세 이하, 150 이상의 고정 포텐을 지닌 오른쪽 풀백 유망주를 알아볼까 합니다.

 다른 포지션들도 150이상의 포텐이면 4대리그에서 훌륭한 선수지만, 특히 선수풀이 좁은 이 포지션에선 본좌급 선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참고*본문 내에서 사용된 이적료 표기는 2020년 10월 15일의 환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150대 포텐의 우풀백 유망주 목록

 

 두 가지 기준으로 선수를 분류하려고 합니다.

 160 포텐 이상의 확실한 본좌 유망주와, 150대 포텐을 지닌 준본좌 유망주입니다.

 모두 20.4패치 기준입니다.

 

루카스 클로스터만 [Lukas Klostermann] (137/151)
적응력12 포부16 논쟁성6 의리7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3 스포츠맨십15 참을성17

 

Lukas Klostermann

 

 클로스터만은 황희찬 선수가 소속된 [**라이프치히**]의 주전 수비수입니다.

 [**보훔**]에서 1군 데뷔 후 100만 유로[약 13억원]에 당시 독일 2부리그에 있던 라이프치히에 입성했는데, 지금 시점에서 보면 금전적으로 매우 훌륭한 거래였습니다.

 이후 독일 올림픽 대표팀에서 은메달을 따기도 했고, 프릿츠발터상 동메달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게임상에서 오른쪽 풀백이 자연스러움이 뜨는 선수지만, 실제 소속팀에선 3백의 센터백으로 서는 일이 더 잦습니다.
 굼뜬 몸, 좋지 못한 킥력으로 한계가 있다는 평을 듣지만 독일 국가대표팀인만큼 충분히 기대받는 선수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8 15 13 10 16

 

 게임에선 엄청나게 빠른 발을 가졌고, 피지컬도 훌륭합니다.
 딱 하나 약점이 있다면 민첩성이 낮다는 것과 수비적인 멘탈 부분에 아쉬운 점이 드문드문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히든들이 나쁘지 않은 편이라서 충분히 좋은 선수입니다.

 멀티포지션을 소화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죠.

 

 은근히 인버티드 윙백으로도 쓸만한 분배라서 아예 수비쪽으로 능력치를 몰아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틴 예드바이 [Tin Jedvaj] (131/151)
적응력14 포부17 논쟁성13 의리8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2 스포츠맨십8 참을성10

 

Tin Jedvaj.jpg

 

 예드바이는 오랜 기간 동안 축구팬들의 기대를 받던 선수입니다.

 특히 어린시절부터 크로아티아 성인 대표팀에 불려나간데다, [**AS로마**]-[**레버쿠젠**] 등의 거물급 구단에 몸 담았을 정도로 잠재력은 인정 받았습니다.

 

 하지만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해 현재는 [**아우구스부르크**]로 임대 온 상태이며, 센터백과 오른쪽 풀백에서 주로 뛰고 있습니다.
 요즈음의 평을 보자면 수비에서 호러쇼를 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10 12 12 13 17

 

 아욱국의 사정상 센터백으로 많이 뛰었는데, 게임에선 풀백과 센터백에서 자연스러움이 뜨는 상태입니다.
 장거리 스로인 관련 선플을 달아줄 수 있는 능력치를 가졌다는 점에선 풀백에 매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풀백으로 쓰기엔 순간속도/민첩성/크로스가 아쉽고, 센터백으로 쓰기엔 수비위치/집중력쪽이 아쉽습니다.
 4대리그의 백업/로테이션용 멀티플레이어로썬 가치가 있지만, 개인적으론 애매한 분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주전으로 쓴다면 수비력쪽 스탯을 보강 후 인버티드 윙백이나 안정형 풀백으로 적합할 듯 합니다. 

 

벤야민 헨리치 [Benjamin Henrichs] (130/153)
적응력12 포부14 논쟁성8 의리14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5 스포츠맨십13 참을성13

 

Benjamin Henrichs.jpg

 

 레버쿠젠 유스 출신으로 1군에서도 자리 잡았던 선수였습니다.

 프릿츠발터 금메달에 빛나는 재능이었죠.

 하지만 주 포지션인 오른쪽 풀백에선 바이저에게 밀렸고, 반대쪽 풀백에서도 웬델에게 밀리며 주전 자리가 애매해졌습니다. 폼 하락이 있었던 게 결정적인 요인이었습니다.

 결국 [**모나코**]가 이 선수를에게무려 2000만 유로[약 268억원]에 제의하면서 이적합니다.

 

 모나코에선 나쁘지 않은 모습이었지만, 이번 시즌엔 구매 옵션이 달린 채 황희찬 선수가 뛰는 [**라이프치히**]로 임대를 온 상태입니다.

 벌써부터 황희찬 선수와 잘 어울린다는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8 14 12 8 18

 

 게임에선 멀티플레이어로써의 모습이 두드러집니다. 

 뚫려있는 포지션도 많은데, 다재다능도 무려 18이나 됩니다. 골키퍼를 제외한 어떤 포지션으로 쓰더라도 밥값을 해줄 골고루 된 분배도 플러스 요소입니다.


 물론 오른쪽 풀백 풀이 좁기 때문에 오른쪽 풀백으로 쓰는게 베스트이긴 합니다. 

 히든은 준수한 편입니다.

 

파블로 마페오 [Pablo Carmine Maffeo Becerra] (131/156)
적응력10 포부16 논쟁성13 의리9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8 스포츠맨십10 참을성8

 

Pablo Carmine Maffeo Becerra.jpg

 

 파블로 마페오는 [**맨시티**]시절부터 기대받는 유망주로 유명합니다. 당시 데나이어,앙헬리뇨,앵거스 건,브라힘 디아즈 등과 함께 미래를 책임질 선수라는 말을 듣기도 했지요.
 마페오는 기대에 부응해 [**지로나**]로 임대를 갔을 때 잠재력이 폭발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분데스리가의 [**슈투트가르트**]로 건너가면서 커리어가 꼬였는데, 적응에 실패하면서 턴오버 머신이 된 겁니다.
 결국 다시 지로나로 임대를 떠났고,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6 16 14 12 10

 

 게임에선 집중력과 판단력이 아쉽긴하지만, 풀백치고 수비력이 아주 훌륭한 편입니다.

 거기다 중요경기와 꾸준함도 겸비해서 체감면에서 훌륭합니다.

 

 다만 프로의식이 8밖에 되지 않아서 관리를 제대로 못해주면 풀포텐을 못채우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더티플레이가 높은 편이고, 스포츠맨십이 높지도 않아서 카드캡터라는 불안요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페널티를 감수하고 멘토링으로 개조해서 쓴다면 분명히 준본좌~본좌급 선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진 포텐 자체도, 분배도 괜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제임스 저스틴 [James Michael Justin] (128/152)
적응력8 포부12 논쟁성8 의리12 압박감대처10 프로의식12 스포츠맨십14 참을성12

 

James Michael Justin.jpg

 

 올 시즌 [**레스터시티**]가 벤 칠웰을 [**첼시**]로 넘겨줄 수 있었던 배경에는 제임스 저스틴이 있습니다.
 칠웰이 뛰지 못할 때 임시방편으로 왼쪽 풀백을 잘 지켜줬고, 실제로 칠웰이 떠난 올시즌엔 왼쪽 풀백 주전으로 나와서 4경기 1골 1어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뛰어난 모습까진 아니고 어디까지나 유망주 레벨에선 잘한다이지만 분명 포텐셜이 보이는 모습입니다.

 

 다만 오른쪽 풀백에 영입한 카스타뉴가 워낙 훌륭한데다, 국가대표팀에선 왼쪽 풀백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줘 주전 출장을 계속할 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지난 시즌 십자인대 부상을 당한 히카르두 페레이라가 복귀하면 카스타뉴-페레이라 조합으로 풀백을 짤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9 11 8 15

 

 게임에선 왼쪽 풀백과 오른쪽 풀백을 모두 커버해줄 수 있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준 양발이라서 더더욱 유용합니다.

 그리고 초기능력치가 낮지만, 수비쪽에 분배가 괜찮게 되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중요경기와 히든들이 아쉽긴하지만 분명 가치는 있는 선수입니다.

 

조샤 바그만 [Josha Mamadou Karaboue Vagnomann] (118/151)
적응력8 포부12 논쟁성7 의리13 압박감대처15 프로의식10 스포츠맨십14 참을성12

 

Josha Mamadou Karaboue Vagnomann.jpg

 

 함부르크 유스 출신으로 1군레벨까지 올라온 풀백입니다.

 에펨 커뮤니티에선 가성비 선수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이름을 한국인처럼 '박노만'으로 바꿔서 친근하게 부르기도 하지요.
 아쉽게도 현실에선 게임에서만큼 뛰어난 선수는 아닙니다. 수비력도, 크로스능력도 모두 미달이라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7 13 11 11 16

 

 게임에선 가성비로 쓸만한 선수이긴 합니다. 피지컬쪽에 몰빵된 능력치이긴하지만 준양발에 양쪽 풀백자리 모두 뛸 수 있습니다.
 문제는 프로의식이 낮아서 성장이 더딜 수 있다는 것과 초기 능력치가 낮다는 점 정도입니다.

 

에메르송[Emerson Aparecido Leite de Souza Júnior] (134/159)
올랜덤

 

Emerson Aparecido Leite de Souza Júnior.jpg

 

 [**바르샤**]가 브라질 리그의 [**아틀레티쿠 미네이루**]로부터 1200만 유로[약 161억원]에 데려온 풀백입니다.

 아비달이 이 선수를 픽했다고 하는데, 거래 자체는 매우 복잡하게 이뤄졌습니다.[각주*정확히는 베티스와 바르샤가 600만유로씩을 부담했다고 합니다.*]
 브라질 리그 시절에는 제2의 알베스 소리를 들을 정도로 파괴력 있는 선수라는 평이었지만, 라리가로 넘어오고나선 그정도의 파괴력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티스에서만 임대로 3번째 시즌을 뛰고 있는데, 생각보다 영리하게 잘 뛰어주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에 바르샤가 데스트를 영입했고, 데스트가 잘한다면 바르샤로 돌아올 일은 없을듯 합니다.

 여담이지만 이 선수의 거래는 굉장히 복잡하게 이뤄졌는데, 결론만 요약하면 600만 유로[약 80억원]를 내야 바르셀로나로 돌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8 9 8 8

 

 게임에선 공격력쪽에 강점이 있는 풀백입니다.

 특히 풀백치곤 몸싸움과 균형감각도 높은 편이라 수비는 피지컬로 찍어 누르고, 공격면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포텐 수치도 높은 편이고, 초기 수비적 능력치가 약간 아쉽다는 걸 제한다면 매우 훌륭한 자원입니다.

 

폴 리로라 [Pol Mikel Lirola Kosok] (135/155)
적응력15 포부13 논쟁6 의리12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4 스포츠맨십13 참을성12

 

Pol Mikel Lirola Kosok.jpg

 

 리롤라는 [**에스파뇰**] 유스 시스템에서 성장해 [**유벤투스**]에 입성한 선수입니다.
 하지만 세리에에서 데뷔했던건 [**사수올로**] 시절이었고, 700만 유로[약 94억원]에 사수올로로 완전이적합니다.
 이후 리그에서 B~A급 정도 되는 풀백이라는 평가를 들었고, [**피오렌티나**]로 900만 유로[약 120억원]의 의무이적조항이 달린 임대이적을 합니다.
 다만 피오렌티나에선 사수올로때의 모습을 못 보여주고 부진했다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8 9 12 7 11

 

 게임에선 공격쪽에 더 비중이 있는 분배를 지닌 풀백입니다.
 수비력을 약간만 보강한다면 4대리그에서도 통할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든이 약간 아쉽긴하지만 155라는 포텐은 충분히 높은 수치라 가치 있는 선수입니다.

 

누스어 마즈라우이 [Noussair Mazraoui] (137/155)
적응력 랜덤 포부7 논쟁성4 의리11 압박감대처9 프로의식10 스포츠맨십13 참을성10

 

Noussair Mazraoui.jpg

 

 마즈라위는 미드필더로 뛰다가 오른쪽 풀백으로 포지션을 변경해 포텐이 터진 선수입니다.
 [**아약스**]에서 뛰면서 활동량 많은 공격형 풀백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줬고, 챔피언스리그에서도 강팀들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복이 있고 수비력에도 안정감이 모자르다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12 13 6 17

 

 게임에선 제대로 된 멀티플레이어에 육각형분배에 가까운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왼쪽 인버티드 윙백으로 써도 좋고, 오른쪽에서 안정형 풀백으로 써도 좋을 듯 합니다.

 히든은 준수하지만, 프로의식에 약점이 있어서 멘토링이 필요합니다.

 

클루디오 로드리게스 고메스 [Cláudio Rodrigues Gomes] (124/152)
스포츠맨십5 나머지 올랜덤

 

Cláudio Rodrigues Gomes.jpg

 

 브라질 2부리그에서 뛰다가 [**아틀레찌쿠 미네이루**] 눈에 띄여 180만 유로[약 24억원]에 스카웃 된 선수입니다.

 이후 브라질 U-23 대표팀에도 승선하고, 가치가 상당히 올랐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랜덤 12 12 13 12

 

 게임에선 초기 능력치가 낮다보니 즉시전력감으론 모자란 느낌이 있습니다.
 거기다 발도 빠른 편이 아니라 속력 보강이 우선인 듯 합니다.

 하지만 포텐도 152에, 있을 능력치는 다 있는 편이라 준본좌급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히든은 카드캡터의 기질이 있다는 것만 제하면 준수합니다.

 물론 랜덤요소가 많지만요.

 

아쉬라프 하키미 [Achraf Hakimi Mouh] (144/159)
적응력8 포부15 논쟁성13 의리12 압박감대처16 프로의식11 스포츠맨십9 참을성12

 

Achraf Hakimi Mouh.jpg

 

 하키미는 [**레알 마드리드**]의 카스티야팀에서 뛰다 1군까지 경험한 선수입니다.
 다만 카르바할이라는 부동의 주전에게 밀려 [**도르트문트**]로 임대를 갔는데, 여기서 포텐이 터지고 특히 산초와의 시너지가 대단해서 유럽구단의 관심을 끌어모았습니다.
 결국 이번 시즌에 4000만 유로[약 537억원]라는 거액에 [**인테르**] 유니폼을 입게 되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6 12 12 5 15

 

 게임에선 실제축구에서의 모습이 많이 반영되어있는데, 에너지넘치고 빠른 선수인데다 공격력도 우수합니다.

 특히 풀백위치는 얼마나 지구력이 좋고, 발이 빠르냐가 좋은 선수의 요소가 되는데 그 점에서 훌륭합니다.

 

 물론 초기 능력치에서 수비적인 멘탈 부분에 아쉬움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본 포텐이 무려 159나 되서 극복할 수 있는 약점입니다. 히든의 경우 프로의식이 아쉬워 멘토링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능력치들은 준수합니다.

 

 요약하자면 "본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미야스 다케히로 [Takehiro Tomiyasu] (132/159)
적응력 16 포부14 논쟁성5 의리12 압박감대처12 프로의식14 스포츠맨십15 참을성 13

 

Takehiro Tomiyasu.jpg

 

 토미야스 타케히로는 이승우 선수의 소속팀으로 인지도가 있는 벨기에리그의 [**신트트라위던**]에서 첫 유럽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좋은 활약을 펼친 후 볼로냐에서 이 선수를 900만 유로[약 120억원]에 사왔습니다.

 지난 시즌 세리에A에서 제법 자리를 잡았습니다. 때문에 이번 시즌엔 [**AC밀란**]과 링크가 뜨기도 했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7 12 15 7 14

 

 게임에선 일본 프리미엄이 붙은 게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포텐이 깡패 수준이긴 합니다.

 민첩성과 순간속도만 보강해준다면 수비력이 아주 좋아서 오른쪽 풀백에서 아주 훌륭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히든도 훌륭합니다.

 물론 센터백으로도 나쁘진 않은데, 센터백은 우풀백보다 선수풀이 좋은데다 이 선수의 제공권이 매리트가 있지 않는지라..

 

160 포텐 이상 우풀백 유망주

 

 160포텐이면 다른 포지션에서도 본좌급이라고 취급하는데, 라이트백 포지션에선 단연 본좌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알바로 오드리오솔라 [Álvaro Odriozola Arzallus] (154/163)
적응력10 포부13 논쟁성5 의리11 압박감대처12프로의식14 스포츠맨십15 참을성14

 

Álvaro Odriozola Arzallus.jpg

 

 오드리오졸라는 굉장히 빠른 발로 유명합니다. 특히 풀백 포지션의 특성상 발만 빨라도 반은 먹고 가기 때문에 잠재력 면에서 많은 기대를 받았습니다.
 특히 [**소시에다드**]에서 뛰며 라리가 검증도 되었기 때문에 [**레알 마드리드**]에서 4000만 유로[약 537억원]라는 바이아웃을 지불하고 데려올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처참한 실력을 보여주며 평가가 깎였고, 지난 시즌엔 [**바이에른 뮌헨**]으로 임대를 떠났지만 여전히 '빠른 쓰레기'라는 조롱만을 들었을 뿐입니다.

 그래도 선수 본인 입장에선 트레블팀에 있었으니 커리어면에선 풍성해졌겠네요.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8 11 14 9 9

 

 게임에선 여전히 과대평가되어 본좌 우풀백입니다.

 풀백의 덕목인 속도가 아주 빠른데다 다른 능력치들도 준수합니다.

 현실에선 '빠른 쓰레기'라는 조롱을 듣지만 게임에선 '빠르면서도 다른 능력치들도 훌륭한 본좌'입니다.


 거기다 163포텐이면 23세 이하 오른쪽 풀백 중에서 고정포텐이 2등입니다.

 

아론 완-비사카 [Aaron Wan-Bissaka] (144/162)
올랜덤

 

Aaron Wan-Bissaka.jpg

 

 비사카는 [**크리스탈 팰리스**] 유스 출신으로, EPL에서 대단한 활약을 하며 무려 5000만 파운드[약 744억원]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했습니다.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수비력과 태클 하나만큼은 엄청나다는 평을 듣고 있지요.
 기본적인 빌드업 능력만 키우면 대성할 수 있겠지만 더 발전할지는 본인에게 달린 것 같습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5 12 14 6 13

 

 게임에선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본좌"입니다.
 무려 예측력 17에 태클 20이고 피지컬과 수비적 멘탈도 탄탄합니다.
 공격력과 패싱력이 떨어지긴 하는데, 비대칭 전술을 쓰면 이 선수만큼 든든한 선수도 없을 겁니다.
 거기다 포텐도 23세 이하 오른쪽 풀백 포텐 3위입니다.

 

무사 와귀에 [Moussa Wagué] (142/161)
적응력15 포부13 논쟁성8 의리8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1 스포츠맨십12 참을성15

 

Moussa Wagué.jpg

 

 와귀에는 세네갈 국가대표팀의 풀백이며, [**바르셀로나**]에서 1군 경험도 해본 선수입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 만큼의 활약을 하지 못하면서 임대를 다니고 있고, 처분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지어 국가대표팀에서도 주전 자리에서 밀린 상태라고 합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6 12 12 5 15

 

 게임에선 기본 포텐이 높은데다 빠르고 민첩해서 본좌 풀백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프로의식이 좀 낮은게 불안요소이지만, 멘토링으로 개조한다면 커버 가능한 정도입니다.

 

트렌트 알렉산더 아놀드 [Trent Alexander-Arnold] (159/178)
적응력15 포부16 논쟁성6 의리19 압박감대처13 프로의식17 스포츠맨십12 참을성14

 

Trent Alexander-Arnold.jpg

 

 설명이 필요할까요? 현재 [**리버풀**]이 최강팀으로 군림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로버트슨-아놀드 풀백라인이 기록하는 공격포인트만해도 어마어마하고 경기에 끼치는 영향력도 대단합니다.
 오른쪽 풀백 위치에선 현역 다섯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월드클래스 선수입니다.
 23세이하라는 조건에 충족해서 넣긴 했지만, 탈유망주인 선수입니다.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7 14 16 10 14

 

 게임에선 본좌가 아닙니다. "유일신"입니다.
 고정포텐 기준 2위인 오드리오솔라의 포텐이 163인데 아놀드는 포텐이 15가 더 높습니다.
 거기다 프로의식이 무려 17이라 성장력도 훌륭하고, 중요경기와 꾸준함에도 약점이 없는데다 의리는 무려 19입니다.

 

 한 가지 더 첨언하면 FM2020에 존재하는 오른쪽 풀백 중에서 가장 높은 랜덤포텐은 -8.5입니다
 가장 최대치로 뜨는 포텐이 170이라는건데 그런 경우에도 아놀드를 제치진 못합니다. 

 

막스 아론 [Maximillian James Aarons] (137/160)
적응력16 포부15 논쟁성4 의리14 압박감대처14 프로의식16 스포츠맨십13 참을성16

 

Maximillian James Aarons.jpg

 

 맥스 아론은 지난 시즌 강등 당한 [**노리치**]의 보석 중 한 명입니다.
 공격능력만큼은 EPL 풀백 중에서도 상위권에 들었고, 어린 나이 덕에 발전 가능성도 풍부하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물론 수비력 지표는 EPL 풀백 중에서도 하위권이고 구멍 수준이었다는 게 함정이지만요.

 

부상빈도 중요경기 꾸준함 더티플레이 다재다능
3 14 15 2 14

 

 게임에선 실제축구와 달리 수비력이 상당히 좋게 나왔습니다.
 덕분에 잉글랜드 홈그로운+빠른발과 준수한 공격력을 지닌 선수가 되었습니다.
 거기다 포텐도 높기 때문에 오른쪽 풀백에서 본좌라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거기에 프로의식 16이라 성장시키기도 좋고 히든들도 우수합니다.

 

영입명단

 

 위의 선수들을 모아둔 영입명단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게임에서 적용하시면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rightback150+.fmf
21.7 kB

 

관련글

FM2020 중앙 수비수 본좌 유망주 추천 목록

FM2020 공격수 본좌 유망주 추천 목록

FM2020 스킨 패치 적용 방법 알아보기

FM2020 EPL 구단 초기 이적자금과 연고지 정보

간편 메모장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복사하기  저장
× 내용 모두 지우기 내용 모두 복사하기
메모장입니다. 시크릿 모드가 아니면 내용이 저장됩니다.